skip to Main Content
  • FAQ
  • 자주묻는 질문
  • Home > 온라인 진료실 > 자주묻는 질문

제 아이는 아랫니가 윗니보다 앞으로 나와서 거꾸로 물립니다. 교정을 해야 한다고 하던데 언제 해야 하고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교정치료를 시작하기에 앞서
작성자
원장님
작성일
2018-04-09 22:38
조회
4
아랫니가 윗니를 덮고 있는 상태를 전문용어로 "반대교합"이라고 하고 보통 주걱턱이라고 합니다. 반대교합이나 안면비대칭은 조기에 치료해 주어야 하는 부정교합입니다. 주걱턱 교정은 2차교정이 필요합니다.

일단 7세가 되면 1차교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윗턱은 아랫턱에 갇혀 성장을 못하게 되고 주걱턱은 유전적으로 정해진 양보다 더 심해집니다. 보통 뺐다 꼈다 하는 교정장치를 사용하게 되는데 장치를 잘 끼면 1-3개월만에 윗니가 아랫니를 덮게 됩니다. 예방적으로 장치를 몇 개월 더 끼다가 1차교정의 목표가 달성되면 1차교정은 종료하고 성장을 지켜보며 쉽니다.

그 후 다시 반대교합이 나타거나 성장이 종료되어 영구치가 다 날 때 쯤 2차교정으로 정교하게 치아를 맞춰줍니다. 2차교정 기간은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6개월-1년 정도 걸립니다. 그러므로  실제 교정치료를 하는 기간은 쉬는 기간을 빼면 2년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 아예 주걱턱이 심한 경우에는 다 자랄때까지 기다렸다가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기간은 짧게 걸리는 장점이 있지만 자랄때까지는 주걱턱 상태로 지내야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img2.jpg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