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 GUIDE FOR ORTHODONTICS
  • 교정치료 가이드
  • Home > 교정치료안내 >
    교정치료 가이드

3-2-3-1. 시기별 - 성인교정치료 - 교정치료 시작에 대한 고민

3. 교정치료종류
작성자
원장님
작성일
2018-05-01 15:05
조회
367


 

 

교정치료 시작에 대한 고민


 


성인도 교정을 하나요?



물론입니다. 치아교정은 애들이나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입니다. 교정치료는 나이와 상관이 없습니다. 어릴 때 교정기술이 발달되지 않았던 시대적 여건이나 부모의 경제적 사정으로 교정 치료를 받지 못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분들은 치아와 잇몸 건강문제나 소화기능의 향상을 위해서나 부자연스러운 미소를 고치기 위해 교정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어릴 때 교정치료를 받았더라도 유지장치를 성장이 끝날 때까지 잘 끼지 않으면 원래 상태로 약간 돌아가게 됩니다. 이런 경우도 교정치료를 다시 받기도 합니다.

교정치료는 아이들만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요즘에는 교정치료 환자의 1/4이 18세 이상의 성인 환자로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20년 전에 어린 학생들만 교정치료를 받던 것에 비하면 상당한 변화지요? 성인들은 얼굴모습과 구강건강에 신경쓰는 일이 자신을 위한 일이란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교정치료에 나이제한이 있나요?



교정치료에 나이 제한은 없습니다. 그러나 잇몸질환이 심한 경우는 교정치료에 제한이 따릅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 어린 아이들 보다 기간은 더 걸립니다.
최근에는 투명한 교정장치와 안쪽으로 붙이는 보이지 않는 장치를 사용하여 성인 교정 인구가 급속히 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50대 교정환자도 많습니다. 평균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자신의 건강을 돌보는 일이 무엇보다 우선하는 일이며 그 중 제일 처음 소화기능을 담당하는 치아를 교정하는 것도 포함된다는 것을 많이 공감하시는가 봅니다.

 


모든 성인 환자가 다 교정치료를 받을 수 있나요?



아닙니다. 잇몸뼈가 많이 흡수된 경우나 치아의 뿌리가 너무 짧은 경우에는 교정치료를 받을 수 없습니다. 확실한 것은 교정의사와 상의하세요.

 


성인교정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이 있습니까?



교정을 전공한 치과의사라면 누구나 성인을 치료하는 수련을 받습니다. 한 가지 지켜봐야 할 점은 어떤 의사는 성인교정을 청소년과 같이 서두른다는 점입니다.
10대 환자들은 2-4주에 한 번 씩 조여도 되지만 50대에는 3-6주 보다 자주 조여서는 안됩니다. 여러분의 의사가 서두른다면 한 걸음 늦추라고 말씀하십시오.

 


성인의 경우 교정치료를 하면 어떤 잇점이 있나요?



• 아름다운 미소와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 치아가 삐뚤게 나 있을 때보다 양치질이 잘 되어 충치와 잇몸질환이 예방됩니다.
• 치아의 비정상적인 마모, 턱뼈나 잇몸 조직에 과도한 스트레스, 턱관절질환과 같은 문제점을 감소시킵니다.
• 이악물기/이갈이와 같은 좋지 않은 습관들을 교정해 줍니다.
• 발음이 개선됩니다.
• 영구치가 좋은 위치로 나도록 가이드해줍니다.
• 삐뚤게 난 치아, 잘못 난 영구치를 위한 공간을 마련해 줍니다.
• 돌출된 앞니에 손상이 생기는 것을 줄여줍니다.
• 얼굴의 균형을 잡아 주며 입 모양을 자연스럽게 해 줍니다.

 

 

성인이 되어 교정을 하면 어떤 느낌이 드나요?



글쎄요. 처음에 10대보다는 성인들이 불편함을 더 느낍니다. 그러나 치료가 시작되면 적응되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이를 뽑아야 되거나 수술이 필요하다면 기분좋은 일은 아니겠지요. 하지만 모두 마취하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리 고통스럽지는 않습니다.

그 후 교정장치를 붙입니다. 1주 정도는 입안이 예민해집니다. 대개 1주 후면 조이지 않으면 장치를 느끼지 못할 정도로 적응이 됩니다.

대개 성인들이 교정치료를 시작하면 치아가 느슨해 졌다고 느낍니다. 교정치료의 느낌은 10대에 하건 성인이 되어 하건 비슷합니다. 교정장치를 처음 넣은 후 철사를 조일 때는 약간의 통증이 있지만 견딜 만 하고 이후에는 멋진 치아를 갖게 되는 것입니다.

10대에 장치를 붙이면 최근에 난 치아들을 움직이는 것이기 때문에 쉽게 움직입니다. 나이가 들면 치아는 잇몸섬유에 의해 뼈에 단단히 부착되므로 교정의사는 부착된 섬유들을 느슨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치아가 느슨해지는 것처럼 느껴지지요. 그러나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교정치료가 끝나면 잇몸섬유들은 다시 단단해지니까요.

 


교정치료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교정치료 기간은 부정교합의 심한 정도, 환자의 협조도, 환자의 성장여부에 따라 다르며 대개 6개월-2년 정도 걸립니다.
치아이동을 많이 시켜야 하면 그만큼 기간은 길어집니다.
성장기에 차단교정을 하면 3-6개월만에 턱뼈의 교정이 가능하지만 성장 후에는 턱뼈의 성장을 바로잡기 위해서 기간이 더 오래 걸립니다.
난이도가 높은 경우나 환자가 교정의사의 지시를 잘 따르지 않는 경우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성인교정은 일반교정과 어떻게 다른가요?



기본적으로 비슷하지만 약간의 차이점은 있습니다
하나는 치료가 더 오래걸린다는 점입니다. 나이가 들면 상처치유가 더딥니다. 그래서 교정의사는 성인교정시에 힘을 더 약하게 주고, 조이기 전에 충분한 치유기간을 주어 서서히 치아를 움직입니다.
또다른 차이점은 턱뼈 자체를 넓히거나 줄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성장하는 동안은 턱뼈는 진흙과 같이 물렁하여 만약 뼈가 작다면 교정력을 가하여 늘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장이 끝나면 턱뼈는 단단해지고 늘리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수술을 병행한 교정으로는 턱뼈교정도 가능합니다.
10대에 오셨으면 턱뼈를 넓혀서 가능한 치료이지만 성인이 되어 오시면 치아를 뽑고 배열할 수 밖에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도 교정이 가능하지만 약간 기간이 더 걸리고 불편하다는 것이지요

 


금니로 씌운 경우에도 교정장치를 할 수 있나요?



그렇습니다. 금니로 씌운 경우에도 자연치아와 마찬가지로 움직입니다. 금니에도 장치를 직접 붙이거나 반지 모양의 장치를 접착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없는 치아가 있는 경우에도 교정을 할 수가 있나요?



치아가 선천적으로 없는 경우 그 빈 공간으로 옆의 치아들이 쓰러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기능적으로나 미적으로, 그리고 잇몸에도 좋지 않은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교정치료로 이런 문제점을 없앨 수 있으며 공간을 닫아서 없애거나 공간을 마련하여 인공치아를 적절히 해 넣을 수도 있습니다.

 

 
  교정치료를 받아야 할 경우 그렇다면 치아가 어떠한 경우 교정치료를 받아야 할까요?   치아가 삐뚤삐뚤한 경우 가장 흔한 경우로 삐뚤삐뚤한 치아는 보기도 흉하고 치아 사이에 음식 찌꺼기가 끼기 쉽습니다. 치아가 돌출된 경우 치아가 돌출되면 미관상 좋지 않을뿐더러 치아가 다치기 쉽습니다. 아래 앞니가 과도하게 자라게 되면 입천장을 씹게 될 수도 있습니다. 주걱턱에 의해 아래, 위 치아가 거꾸로 물리는 경우 튀어나온 아랫니는 보기도 흉할 뿐만 아니라 윗니와 잘 맞지 않아 충돌을 일으켜 치아를 손상시키기도 합니다. 윗니가 완전히 아랫니를 덮는 경우 윗니가 아랫니를 완전히 덮으면 윗니 바로 뒤의 입천장이다칠 수 있고 앞니의 마모를 촉진시킵니다. 앞니 사이가 뜨는 경우 음식을 먹을 때 제대로 씹지 못할 수 있으며 말할 때 발음이 새기도 하며 미관상 좋지 않습니다. 어금니가 거꾸로 물리는 경우 윗니는 상자의 두껑처럼 아랫니를 덮어주어야 하는데 사진의 왼쪽은 오히려 아랫니가 윗니를 감싸고 있습니다. 위턱이 아래턱보다 좁으면 치아가 서로 씹기 위해 일반적으로 아래턱이 한쪽으로 쏠리게 되어 이런 결과를 초래합니다. 치아가 없는 경우 주위의 치아를 제 위치로 움직이게 해서 없는 치아의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치아가 없으면 보기 흉해서  마음껏 웃을 수 없겠죠. 엄지손가락을 빨아서 치아가 비뚤어진 경우 엄지손가락을 오랫동안 빨 게되면 치아와 잇몸뼈의 변형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밖의 다른 문제들 다음과 같은 문제들이 있다면 교정치료를 담당하는 의사선생님과 상의하세요. • 음식물을 씹기 어려울 때 • 발음이 부정확할...
원장님 2018.05.07 조회 929
치아를 바르게 해야하는 이유 왜 치아를 바르게 해야할까요? 일반적으로 외관상의 치아모습을 좋게 만들기 위해서나 음식을 먹을 때 치아의 기능과 건강을 개선시키기 위해 교정치료를 하게 됩지다.   외모 치아를 평소에 잘 관리해 주면 치아는 평생토록 별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게다가 보기도 좋다면 금상첨화이겠지요. 치아가 올바르면 밝은 미소를 지을 수 있게 되고 이것은 자신감을 증대시켜 활기찬 삶을 살도록 도와줍니다.   건강증진 치아가 고르지 못하면 고른 치아보다 칫솔질이 어렵기 때문에 충치발생률이 높아지고 잇몸병이 생길 가능성이 증가하며 불규칙하게 마모되기도 하여 치아의 수명을 단축합니다. 음식물을 잘 씹어 먹지 못하여 소화장애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음식을 씹는 것은 소화의 첫번째 단계입니다. 치열이 고르지 않으면 적절하게 씹지 못하고 잘 씹히지 않은 음식물들이 위장으로 내려가면 소화기관들은 더 열심히 일해야만 합니다. 일을 많이 할수록 나이가 빨리 들게 마련입니다. 교정치료를 받으면 소화기관의 노화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 밖에 교정치료를 받은 사람은 통계적으로 수명이 더 길고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적은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위생적인 면 치아가 바르지 못하고 겹쳐있거나 비뚤비뚤하다면 음식찌꺼기가 많이 끼게 되고 깨끗이 닦기가 어렵게 됩니다. 제대로 칫솔질을 할 수 없어 이빨사이에 찌꺼기가 많이 남아있게 되면 충치와 잇몸질환의 원인이 되고 치아를 빼야 될 수도 있습니다. 치아를 바르게 하는 것은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을 보다 쉽게 해줍니다.   치아마모 이가 잘 맞지 않으면 수면중에 이갈기가 나타날 수 있고 이로 인해 치아가 마모되어 손상됩니다....
원장님 2018.05.07 조회 810
  교정치료는 언제, 누구에게 받아야 할까 치과교정의사 - 치아를 바르게 해주는 치과의사선생님입니다. 치아교정치료는 치의학에서 전문화된 기술을 필요로 하는 분야로 일반치과의사들도 치아교정에 대해 조언과 정보를 줄 수는 있지만 치료에 있어서는 교정을 전문으로 하는 치과의사에게 받으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치아교정치료는 잘 못 치료받았을 경우 치아의 뿌리가 흔들리거나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교정을 전문으로 하는 치과의사는 교정치료에 대해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의사로서 많은 치료경험이 있기 때문에 부작용을 미연에 방지하고 최소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교정치료는 언제 받는 것이 좋을까요? 치아의 배열상태가 제대로 되어있는지 관심을 갖고 봐야할 시기는 9세입니다. 이때는 대부분의 영구치가 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좀더 빨리 치아의 상태를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조기검진은 보다 적절하고 효율적인 치료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조기치료는 성장으로 인해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치료기간을 단축시키며 치아가 어긋나서 나타나는 합병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단 성장이 멈추면 치료가 힘든 얼굴과 턱의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교정치료는 마지막 유치가 빠지자마자 시작하는데 10대 초반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어떤 경우에 있어서는 마지막 유치가 빠지기 바로 전에 시작해야 보다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거에는 교정치료가 어린이들에게만 시행되었으나 치아를 움직이는 기본적인 치료원리는 모든 연령에 있어서 동일하므로 치아교정치료는 성인에게 있어서도 효과적으로 시행될 수 있습니다. 단, 성인의 얼굴뼈는 더 이상 자라지 않기 때문에 심하게 이가 어긋난 경우에는 치열교정만으로 불가능한 경우도 있기...
원장님 2018.05.07 조회 1043
  교정치료순서 교정치료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상담을 통해 적합한 교정치료방법과 치료기간  및 대략적인 소요비용이 정해지게 됩니다.   환자가 상담 후 교정치료를 받고 싶다고 하면 정확한 상태파악 및 교정장치제작을 위해 진단에 들어가게 됩니다. 진단을 위한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현재 치아의 상태를 반영하는 모형제작. 2) 치아과 턱의 X-ray 촬영 3) 치아와 얼굴의 사진 촬영   상담과 진단을 토대로 교정의사가 치료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만약 치료시기가 이르다면 치료에 적합한 시기에 이를 때까지 환자를 주기적으로 관찰하게 되고 치료에 적합한 시기라면 치료를 위해 환자와 약속을 잡게 됩니다.   치아의 올바른 배열을 위한 공간을 얻기 위해 필요하다면 치아를 빼게 됩니다. 원활한 치료를 위해 교정치료 시작 전에 충치치료나 스케일링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치열교정기(brace)는 치아가 가장 효과적이고 정확하게 움직이도록 하는 장치로 스테인레스로 만들어진 밴드(band), 브라켓(bracket), 와이어(wire)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치열교정기를 부착하기 위해서는 치과에 2-3회 방문이 필요합니다. 치열교정기는 치료기간동안 치아에 붙여지게 됩니다. 치열교정기가 부착된 이후에는 장치조정과 와이어의 교체를 위해 1달에 1번씩 치과에 방문하면 됩니다.   치료기간동안 필요하다면 고무줄 및 헤드기어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고무줄 및 헤드기어는 치아를 움직이는데 있어 보조적이지만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치료기간 교정치료는 일반적인 경우 1년에서 2년이 소요됩니다. 치아의 상태에 따라 치료시기가 앞당겨지거나 오히려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전체적인 치료기간은 치아교정의 방법, 환자의 협조, 환자의 치아상태에 따라 결정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원장님 2018.05.07 조회 1233
    예방교정치료   예방교정은 무엇이며 꼭 필요한가요?   예방교정은 성장하는 아이의 턱뼈 위치를 바로잡고 영구치 자리를 마련하며 치아가 어긋나는 것을 예방하는 치료입니다. 치아의 정렬이 잘 맞지 않는 것은 치아와 뼈가 자라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생깁니다. 턱뼈는 8-12세 사이에 많이 자랍니다. 그러므로 성장이 왕성한 이 시기에 턱뼈를 넓히거나 많이 자란 턱의 성장을 억제하는 등 턱뼈 성장을 바로잡고 영구치를 위한 공간을 마련해 주면 치아의 정렬이 나빠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예방교정 기간은 얼마나 걸립니까? 난이도에 따라 다르지만 간단한 경우는 3-6개월 정도 걸리고 뼈가 천천히 자라거나 의사의 지시를 잘 따르지 않으면 14개월 정도 걸립니다.   예방교정을 12세 이후까지 기다렸다가 해도 되나요? 기다리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8세 때는 턱뼈를 넓히는 것이 쉽고 고통이 없습니다. 영구치가 처음 날 때는 뼈에 단단하게 고정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쉽게 움직입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 치아는 점점 단단하게 고정되게 되고 치아를 움직일 때 더 힘이 들고 기간이 더 걸립니다. 20세까지 기다리면 턱뼈를 넓히기 위해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예방교정 후에는 어떻게 하나요? 치아발육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9세가 되면 예방교정은 끝납니다. 이후에는 12세가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이 때 교정장치를 전체적으로 붙여 삐뚤게 난 치아들을 바로잡아 줍니다.    
원장님 2018.05.07 조회 608
  나이에 따른 치아상태 갓난 아이의 정상적인 치아 발육으로 가져야 할 치아 수를 살펴볼까요? 생후 6개월-1-2개, 생후 9개월-3개, 생후 12개월-6개, 생후 18개월-12개, 생후 24개월-16개, 생후 30개월-19개입니다.   2.5세 생후 2.5세가 되면 대개 젖니가 모두 나지만 치아가 나는 시기는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다른 아이보다 치아가 조금 늦게 난다고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치아가 나는 순서나 시기는 유전, 영양상태, 내분비상태 등의 영향을 받습니다. 1년 이상 지연되는 경우 치과에 내원하셔서 전체 치열 X선 사진을 찍어서 치아의 발육상태를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젖니관리 젖니 관리를 잘못하여 일찍 빠지는 경우 영구치가 나오기 힘들어지고 인접한 영구치가 쓰러지고 골격 성장에 대한 자극이 감소되어 뼈의 발달이 불량하게 됩니다.   영구치 영구치 앞니가 나면서 틈새가 벌어져서 나기 때문에 걱정하시면서 찾아오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것은 중앙선에서 두번째 앞니가 날 때 첫번째 앞니의 뿌리를 밀면서 일시적으로 치아 사이가 벌어지는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그 후 송곳니가 나올 때 두번째 어금니를 밀면 자연적으로 공간이 없어집니다. 이 시기에 교정을 하게 되면 치아뿌리가 흡수되거나 송곳니 맹출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송곳니가 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그 때에도 공간이 없어지지 않는다면 입술소대가 두껍거나 치아가 작거나 송곳니가 잘못 위치되었기 때문이며 이 공간은 치아교정을 해야 없앨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치아의 틈새가 생기는 원인은 치아가 턱뼈에 비해 작거나, 혀가 커서 치아를 밀어내거나, 입술을 빠는 습관 등이 있습니다.   10~21세 치아는...
원장님 2018.05.07 조회 1514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