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 GUIDE FOR ORTHODONTICS
  • 교정치료 가이드
  • Home > 교정치료안내 >
    교정치료 가이드

6-3. 양치질

6. 교정주의사항
작성자
원장님
작성일
2018-04-08 21:57
조회
1896
 

어떻게 하면 치아와 잇몸을 건강하게 유지할수 있을까요?
매일마다 양치질을 하여 치아의 프라그를 제거하면 됩니다.
프라그라는 것은 치아에 단단히 붙어있는 세균막으로 방치하였을 경우 충치나 잇몸병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치아와 잇몸관리


treat_05_B_02.jpg

 

다음과 같이 해 보세요. 치아와 잇몸이 튼튼해질 것입니다. 

1. 칫솔은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되 중간정도의 힘으로 닦는 것이 좋습니다.

2. 식사후에 하루에 3번 이를 닦으시고 자기 전에 한 번 더 닦으십시오. 치아와 잇몸, 교정장치가 모두 해당됩니다.

3. 치실로 치아사이를 적어도 하루에 한번(취침전에는 반드시)은 닦도록 하세요.

4. 불소치약을 사용하세요.불소는 충치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불소가 들어있는 가글액을 사용하여 적어도 하루에 한번 입안청소를 해주세요. 충치의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6. 칫솔과 치실을 항상 갖고 다니세요. 그래야지 집이 아니더라도 치아를 청결히 유지할 수 있습니다.

7. 교정장치 때문에 칫솔이 빨리 닳게 되므로 칫솔모가 닳게 되면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치아교정기를 하고 있는 상태에서 양치질 방법


처음엔 교정장치가 있는 치아와 잇몸선으로부터 프라그를 제거하는 것이 어렵지만 조금 노력하여 연습하면 쉬워집니다.

1)  일단, 고무줄이나 헤드기어 같은  뺐다 꼈다 하는 가철성장치를 모두 제거하십시오.

treat_05_B_04.jpg

 

칫솔을 잇몸 사이에 45' 각도로 대고 부드럽게 누르면서 전후, 상하로 움직이거나 둥근 원을 그리십시오.
한 치아당 10번 정도 진동을 주어 약 10초 정도 닦으십시오.
그러면 모든 치아를 닦는데 약 2-3분 정도 걸릴 것입니다.

동일하게 모든 치아의 위와 아래, 안쪽과 바깥쪽을 닦으십시오.  윗니는 아래쪽으로 쓸어내리십시오.

아랫니는 위로 쓸어 올리십시오.

 

 

 

2) 씹는 면을 잊지 말고 닦으시고, 맨 끝의 치아도 닦으셔야 합니다.

3) 브라켓을 닦으십시오. 칫솔을 직각으로 세워 브라켓의 위에서부터 밑까지 닦으시되 작은원을 그리면서 부드럽게 하여 브라켓이 떨어지거나 철사가 구부러지지 않게 해야 합니다.

treat_05_B_05.jpg

 

브라켓 주위를 잘 닦기 위해서는 그림과 같이 칫솔을 뉘어서 철사 사이 에 넣어 브라켓 사이를 닦아야 합니다.

철사 안쪽에서 그림과 같이 칫솔모를 진동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혀와 입천장도 닦으십시오.




얼마나 자주 교정장치를 닦아야 합니까?


매 식사 후와 자기 전에 교정장치를 깨끗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정장치는 프라그를 늘리는 '프라그의 온상' 역할을 하여 충치나 잇몸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고정된 교정장치를 하고 어떻게 치실을 사용할 수 있나요?


치실로 치아 사이와 잇몸 속-칫솔로 닿지 않는 부분-의 프라그를 제거합니다.
사실 교정장치를 한 상태에서 치실을 사용하는 것은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치실을 사용하지 않으면 치아면의 40%는 닦지 않고 그대로 두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treat_05_B_03.jpg

 

치실을 철사와 브라켓 사이로 넣습니다.  끝부분이 꼬여져서 단단하게 만들어진 치실을 사용하면 철사 너머로 치아 사이에 치실을 끼기 쉽습니다.

treat_05_B_06.jpg

치실이 개개 치아를 감싸도록 'C' 자 모양으로 구부려 위 아래로 치아의 옆면과 잇몸 선을 닦습니다. 치아를 옮길 때마다 치실의 다른 부분을 사용합니다. 철사를 지나치게 큰 힘으로 당기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치실은  중요하므로 매일 사용해야 하며 칫솔에 의해 제거되지 않은 프라그를 닦기 위해 자기 전에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잇몸이 건강하지 않으면 처음 며칠 치실을 사용할 때 피가 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열심히 사용하면 아름다운 미소를 갖게 된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교정장치를 닦기에 가장 좋은 도구는 무엇입니까?



  • 교정용칫솔은 칫솔모가 'V'자 모양으로 가운데가 패여 교정장치와 철사사이를 닦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 전동칫솔은 일반적인 수동칫솔보다 프라그를 잘 제거할 수 있으며 교정장치용 칫솔모도 있습니다.

  • 치간칫솔은 작은 칫솔 머리와 미세한 칫솔모로 되어 있어 철사 아래 부위와 치아 사이와 장치 주변, 잇몸을 닦는데 탁월합니다. 장치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천천히 닦으십시오. 교정의사에게 치간칫솔로 어떻게 교정장치 주위를 닦는지 교육받으십시오.

  • 구강세정기는 강한 물줄기로 교정장치와 잇몸 주위를 닦을 수 있으며, 민감한 부분에는 약한 수압을 사용하면 됩니다.
    여러분의 교정의사가 이러한 여러 가지 도구들을 추천해 줄 것입니다.




가철성 장치를 닦는 법


가철성 장치는 치아와 마찬가지로 음식물과 프라그가 축적될 수 있습니다.
매일 양치질을 할 때 가철성 장치도 닦아 주십시오.
가철성장치를 입안에서 제거하고 평상시처럼 양치질을 하십시오.
그리고 칫솔에 치약을 묻혀 장치도 닦으십시오.
그 후 찬 물로 씻으십시오.

가철성 장치를 위턱에 끼고 있다면 입천장을 포함하여 장치에 의해 덮여지는 잇몸 부분도 부드럽게 닦으셔야 합니다.
매일 한 번 정도 실온의 물에 의치세척제를 넣어 담구면 프라그나 잇몸염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며, 나쁜 냄새도 없앨 수 있습니다.



미소를 얻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교정치료는 인내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치료의 결과는 건강한 미소 이상의 것, 즉  나중에 발생할 수 있는 더 큰 문제점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집에서의 구강 건강관리가 치료를 제대로 진행시키고 치료기간을 단축시키는데 중요하며 장기적으로 치아와 잇몸의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그 보상으로 평생의 치아 건강과 아름다운 미소를 얻는 것입니다.

 

 
교정치료중 치아가 아파요 교정치료 중 치아가 아픈 것은 정상이며 치아에 힘을 주어서 움직이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교정장치를 처음 붙이고 1-3일간은 치아의 통증이 있으며 매번 교정 체크 후에도 가끔씩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소염진통제로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이 있는 동안은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삼가해야 합니다. 통증이 매우 심하거나 정상보다 오래 지속된다고 생각되면 병원에 전화하셔야 합니다. 교정치료중 잇몸이 아파요 교정치료 중 잇몸이 아픈 것은 정상입니다. 교정장치 밑과 잇몸 밑에 음식물이 끼면 잇몸에 통증이 생깁니다. 하루에 몇 번 따뜻한 소금물이나 가글액으로 양치를 해 주십시오. 치아와 잇몸을 부드러운 칫솔로 닦으시고, 치실이나 치간칫솔로 음식물을 제거하십시오. 심한 통증이 있거나 며칠이상 통증이 지속되면 병원에 전화 문의하십시오. 교정치료중 턱관절이 아파요 교정치료 중 가끔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거나 불편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가 진행되면서 치아와 턱이 더 좋은 위치로 움직이므로 이런 증상은 대부분은 일시적입니다. 턱관절의 통증이 지속되거나 심한 경우 병원에 연락을 취하십시오. 볼 안쪽에 상처가 났어요 교정장치가 어떤 경우에는 볼 안쪽에 상처를 일으키기도 하며 특히 처음 장치를 붙이고 며칠간 더 그렇습니다. 상처는 브라켓이나 철사로 인해 생기기도 합니다. 상처난 부위에 닿는 장치에 왁스를 붙이면 상처가 아프지 않고 아물게 됩니다. 왁스가 도움이 되지 않거나 상처가 심해지면 병원에 연락 하십시오. 입술에 상처가 났어요 장치를 붙이고 첫 주 동안 앞니의 브라켓이 입술에 상처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상처난 입술부위와 맞닿는 장치에 왁스를 붙이고 입술에...
원장님 2018.04.08 조회 2345
  어떻게 하면 치아와 잇몸을 건강하게 유지할수 있을까요? 매일마다 양치질을 하여 치아의 프라그를 제거하면 됩니다. 프라그라는 것은 치아에 단단히 붙어있는 세균막으로 방치하였을 경우 충치나 잇몸병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치아와 잇몸관리   다음과 같이 해 보세요. 치아와 잇몸이 튼튼해질 것입니다.  1. 칫솔은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되 중간정도의 힘으로 닦는 것이 좋습니다. 2. 식사후에 하루에 3번 이를 닦으시고 자기 전에 한 번 더 닦으십시오. 치아와 잇몸, 교정장치가 모두 해당됩니다. 3. 치실로 치아사이를 적어도 하루에 한번(취침전에는 반드시)은 닦도록 하세요. 4. 불소치약을 사용하세요.불소는 충치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불소가 들어있는 가글액을 사용하여 적어도 하루에 한번 입안청소를 해주세요. 충치의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6. 칫솔과 치실을 항상 갖고 다니세요. 그래야지 집이 아니더라도 치아를 청결히 유지할 수 있습니다. 7. 교정장치 때문에 칫솔이 빨리 닳게 되므로 칫솔모가 닳게 되면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치아교정기를 하고 있는 상태에서 양치질 방법 처음엔 교정장치가 있는 치아와 잇몸선으로부터 프라그를 제거하는 것이 어렵지만 조금 노력하여 연습하면 쉬워집니다. 1)  일단, 고무줄이나 헤드기어 같은  뺐다 꼈다 하는 가철성장치를 모두 제거하십시오.   칫솔을 잇몸 사이에 45' 각도로 대고 부드럽게 누르면서 전후, 상하로 움직이거나 둥근 원을 그리십시오. 한 치아당 10번 정도 진동을 주어 약 10초 정도 닦으십시오. 그러면 모든 치아를 닦는데 약 2-3분 정도 걸릴 것입니다. 동일하게 모든 치아의 위와 아래, 안쪽과 바깥쪽을 닦으십시오.  윗니는 아래쪽으로 쓸어내리십시오. 아랫니는 위로...
원장님 2018.04.08 조회 1896
Back To Top